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 의료 실비보험 청구 방법

by 찌아*@ 2021. 11. 21.
반응형

20대까지는 건강하기 때문에 대장내시경을 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일부 꼭 해야 하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말이죠, 하지만 30대가 지나서부터는 대변검사를 한다거나 대장내시경을 해야 할 때가 발생합니다. 건강검진을 한다거나 몸 컨디션이 좋지 않아 병원에서 대장내시경을 실시할 때 들어간 비용에 대하여 실비보험이 청구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의료 실비보험 청구 방법
대장내시경 의료 실비보험 청구 방법

 

 

대장내시경 의료 실비보험 청구 방법


대장내시경의 경우 대장암, 대장과 관련된 질병을 찾기위해 실시하는 의료행위입니다. 검사는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대장을 관찰하면서 염증, 용종, 종양 등을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조직검사를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합니다. 대장내시경의 경우 실시하는 것보다 준비하는 기간이 더욱 곤욕스러울 수 있습니다. 

먼저 내시경을 실시한 경우 보험 청구 가능여부가 각각 다릅니다. 가능할 수 있기도 하고,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비용


우선 일반적으로 대장내시경을 실시하기전에 가격이 얼마 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분명 계실 겁니다. 우선 비수면 내시경이 수면 내시경에 비해 7만 원~15만 원 이상 저렴합니다. 백화점에 판매하는 제품처럼 소비자 가격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에 비용은 매우 다양한데요, 대부분 비수면의 경우 5~15만 원 정도, 수면 내시경의 경우 12~30만 원 정도 합니다.

 

 

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적용가능여부


일단, 대장내시경 검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병원에 따라 검사 비용이 크게 다릅니다. 가격이 부담되는 정도 일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실비보험 가입 여부부터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많이들 아실 테지만, 실비보험의 경우 상해 또는 질병 치료 목적에 해당해야 실비보험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단순히 건강검진을 하고자 실시를 했다고 한다면 실비보험 청구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실제로 병원에서 외래를 받으면서 검사를 할 경우 적용이 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적용 가능한 경우


몸에 이상이 느껴질 때(속 쓰림, 더부룩함, 혈변 등 몸에 이상을 느끼고 병원에 방문한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찰을 통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권유하여 실시할 경우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것은 의사가 권유했다는 것은 질병치료를 위해 검사를 했다고 보기 때문에 검사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다만, 2년마다 하는 건강검진, 또는 아프지 않지만 궁금해서 검사를 받을 경우에는 실비 청구가 안됩니다.  약관상 이유로 질병 치료가 아닌,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검사는 보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유를 생각해 보면 아프지 않은 상태에서 단순히 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의료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대장내시경 건강검진을 했더라도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한 경우

일반적으로 건강검진만을 했다면 실비보험 청구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건강검진의 목적으로 실시를 했더라도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할 수가 있습니다.  어디에나 예외는 있는 법이니까요.

바로, 그 예외는 건강검진을 하더라도 대장내시경 검사 중 이상소견이 나와 용종(폴립)을 제거 술을 받았을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용종을 여러 개 제거하였다고 하더라도 보험금이 지급되는 수술비는 단 한 번이라는 사실입니다. 수술한 부위 및 횟수에 상관없이 지급되는 수술비는 단 한 번입니다. 그리고 조직검사를 하기 위한 간단한 조직 제거는 실비청구가 불가능하고 실제로 용종을 제거할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 실비보험 청구 방법 필요서류

- 진단명(코드)이 기재된 서류(처방전, 진료차트, 진료확인서, 소견서).

-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 수술 확인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실비 보험을 청구하고자 한다면, 의사나 간호사분한테 실비보험 청구를 하기 위해 다음 서류를 요 청하면 됩니다. 다만, 보험회사 다마 필요로 하는 서류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본인 해당 보험회사에 문의 후에 방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